POD란?
POD(Print on Demand) : 요구불 인쇄, 즉 주문형 인쇄란 뜻입니다.
POD의 시대적 가치 :
다변화 된 사회에서는 빠른 시간과 그 상황에 맞는 적합한 인쇄물을 요구합니다. 기존의 방식으로는 이러한 요구에 충분히 대응한느 것에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즉, 편집에서 필름제작 교정 출력 판제작, 본작업, 후가공 등 많은 영역을 거쳐야만 최종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지털 환경에서는 종전의 인쇄방식에서 요구되던 수많은 단계가 생략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똑같은 내용을 대량인쇄하여 재고로 쌓아놓고 사용하는 것이아니라. 기본 골격에서 그때 그때 변화된 내용의 결과물이 요구될 때에는 더더욱이 그 진가를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POD의 매력인 것입니다.
POD 응용상품:
보고서, 제안서 - 보고서나 제안서는 기본적인 사항이 같고 보고자 또는 제안자에 따른 각기 다른 내역을 인쇄하는 경우가 많다. 지금까지는 비용의 문제로 간략한 프린터를 사용하거나 많은 비용을 들여 기본골격을 만들어 놓고 끼워맞춤 식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나 POD시스템을 이용하면 사용 될 시기에 전체를 일관되게 만들 수 있어 그 품질 및 내용을 알차게 할 수 있다.
소량의 카다록 - 신제품이 자주 출시될 때나 그 제작량이 적은 경우 막강한 능력을 발휘한다.
맞춤 교재 - 학교, 학원, 각종 장비 교육 등 강사와 수강생의 정도에 따른 다변화 된 교재가 요구되는 경우에 적합하다.
테스트북 - 본 출판비용이 많이 소요되므로 소량을 제작하여 반응을 체크하는 용도로도 많이 쓰이고 있다.
상품권 - 요즈음 서비스업에서 필수조건으로 자리매김하는 상품권의 인쇄는 POD의 최대 강점이라 할 수 있다.
가변인쇄 - 상품의 진열이나 개인화된 인쇄물을 말한다. 즉, 인쇄물 한 장 한 장이 각기 다른 내용의 인쇄로 채워지는 것을 가변인쇄라 하는데, POD시스템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다.
포토북, 앨범 - 시대적인 흐름이 POD를 요구하고 있다. 천편일률적인 앨범이 아닌 나만의 앨범 나만의 포토북이 요구되는 시기이다.